본문 바로가기

Review

ASUS TM-AC1900 공유기 사용기

거진 반년만에 해동 (...) 의 글로 ASUS TM-AC1900 공유기 글을 적어볼까 합니다.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저 공유기는 공유기의 끝판왕 (...) 급 스펙을 가지고 있어서 해외뽐뿌 게시판에서 자주 보였던 물건이죠.


원래 정품 ASUS AC68 공유기 가격은 당연히 어마어마 하지만, 뽐뿌인으로서 그걸 살리는 없고...

미국의 T-mobile 이라는 통신사에서 뿌린 제품인데 리퍼로 50$이하로 싸게 풀렸고, 펌웨어만 교체하면 간단히 ASUS AC68 로 변환되는 물건이어서 인기가 많았죠.


저도 최근에 해외뽐뿌 글을 보고 아마존에 50$이하로 올라온 걸 확인하고 지르게 되었습니다.


약 2주정도 지나 물건을 받게 되었고,

다행히 초기 불량은 없었습니다.

어댑터나 안테나 문제로 불량건 글이 종종 있던데 다행히 저는 그걸 피해갔네요 ;;

 

 

 

 

외관도 아주 깨끗했구요.

누가 사용한 흔적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

 

일단 Tmobile 제품의 펌웨어로 되어있는만큼

ASUS ac-68 펌웨어로 바꾸는 작업이 필요한데,

인터넷에 많이 정보들이 나와있지만 저는 이 세곳을 주로 참고했습니다.

 

1. http://fenec.tistory.com/12

기본적으로 가장 설명이 잘 나와있어서 이곳 위주로 따라했습니다.

 

2. http://bak2ya.tistory.com/258

하지만 1번 링크 글은 조금 오래전에 적어놓은글이라, 지금 시점에서 약간 바뀐점이 있는데 이 블로그 글을 보면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3. http://blog.naver.com/shsh0491/221127618395

이곳은 제가 asus 정펌을 올려서 적용해보지는 않았지만, 멀린펌을 사용하게된다면 참고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저는 ASUS 정펌으로도 충분할거 같아서 정펌으로 마무리했습니다.

멀린펌이 기능이 더 많다 하지만, 그만큼 발열도 많다 하니 그냥 자제했네요 :)

 

잘 읽어서 따라해보니 큰 문제없이 30분안에 셋팅도 완료했습니다.

 

일단, 이 공유기를 사기전에 저는 iptime n704bcm 모델을 사용했었고,

그동안의 공유기는 모두 iptime 제품을 사용하고 괜찮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요즘 속도저하 현상이 많이 발생되고 펌웨어 문제가 일어나서 해결이 잘 안되는 모습을 보여 이 공유기를 산건데 체감성능이 정말 끝내주네요 ;;

 

기존 공유기가 2.4g 무선n 까지만 지원되는 모델이고, 이 공유기는 5g 기가무선랜까지 지원되는 모델이라 속도도 당연히 차이나겠지만,

반응속도와 무선 커버리지면에서 비교가 안되는군요.

 

예전에 핸드폰에서 와이파이로 인터넷볼때 약간의 딜레이가 있다면, 지금 공유기에서는 바로 뜰만큼 응답속도도 체감이 확실히 납니다.

거기다, 무선 커버리지는 제가 17평 아파트에서 살고있는데 현관 끝에서도 속도저하가 거의 없이 무선 풀속도가 나와주네요.

대단한점이 공유기로부터 떨어지면서 안테나 감도는 한칸 줄어들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속도저하가 없다는 점입니다.

iptime 공유기는 이미 속도저하가 꽤나있었고 안테나는 거의 한칸 나올까말까한 수준이었죠. ;;

 

아무리 직구 리퍼제품이라도 배송비까지 치면 7만원이 넘는 가격인데, 지른 값어치를 충분히 한 제품입니다.

나중에, 여건이 되면 간이 nas 도 지원되는만큼 여러 남아있는 기능을 더 시험해봐야겠네요 :)

 

 

  • 집에 들어오는 인터넷이 기가인터넷이 아닌 100m급이라 기가속도 체험을 완전히 해보지 못해 아쉽지만, 이정도만 되도 만족합니다 ^^
  • 스마트폰으로 파일옮길때 주로 무선ftp 어플로 전송작업을 하는데, 확실한 체감속도 상승을 느끼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