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Samsung SSD 850 pro 구입

삼성전자 다니는 이종사촌형 덕분에(?) 이번에 눈독들이고 있던 삼성 SSD 신제품인 850 pro 128기가 짜리 제품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사내제품이라 지금 시중에 풀리는 기상천외한 (...) 가격은 절대 아니고 꽤 싸게 샀습니다.
단 용량이 128기가라 아쉽긴 하지만... 뭐 싼 가격에 살 수 있으니 감지덕지 해야죠.

기존에 이미 Sandisk x110 SSD를 쓰고 있긴 했지만 지난번에 한번 AS 사태도 있었고 저가형 제품이라 쓰기 속도면에서 좀 차이가 있을거라 생각해서 완전 옆그레이드 해봤습니다.

박스 표지 모습입니다.

박스 뒷면 모습. 10년보증이 눈에띄네요.

제품 뒷면 모습입니다. 메탈재질이라 묵직해보이고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제품 앞면 모습. 단순하지만 중후해보이네요.



SSD는 외관이 문제가 아니라 속도 체감이 문제죠.
이미 Sandisk SSD를 쓰고 있는터라 체감성능이 별로 느껴지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벤치마크 및 윈도 진입 속도 테스트도 해봤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속도테스트 입니다.
실체험이 중요해서 일부러 모든 데이터 복제 후 속도체크를 해보았습니다.
쓰기 속도 및 4K 속도가 확실히 빠른 것을 보여주네요.
Sandisk x110은 대략 쓰기속도가 반이었습니다. 읽기는 비슷하지만요.


 
AS SSD 벤치마크 툴입니다.
1000점을 한번도 못넘었는데 이번에는 가뿐하게 넘겨주네요.

아무래도 다른 SSD 850 pro 256기가 이상 모델보다 약간 떨어지는 점수는 실사용 용량을 채우고 테스트했거나 저용량이라 어쩔 수 없을듯 합니다.
아니면 제 컴퓨터가 이제 옛날축에 속하는 샌디보드라 컨트롤러 탓이라고 봐야죠. :)

뭐 점수놀이가 뭐가 의미가 있겠습니까.
제 눈에도 윈도 진입속도만 하더라도 약 2-3초는 단축된게 보입니다. 그리고, 무거운 프로그램 로딩에서도 조금 더 빨라진 모습이 체감되니 이 체감속도가 가장 중요하겠죠?  

눈독들인 850 pro를 이제 쓰게됐으니 앞으로도 계속 문제없이 잘 굴러갔음 좋겠네요.
128기가 압박을 최소한 3-4년은 버틸 수 있을런지 모르겠습니다 ㅎㅎ;